h164

Posted on

.1급Ⅱ 배()가 물()에서 하는 것은?
’는에서 하는 것인 ‘나아감’을 나타낸 글자였으나, 후에 대화가 나아가는 것인 ‘대답함’을 뜻하게 되었답니다.
: ‘흐르는 물’을 나타낸 글자대답할



.3급   兪: 대답할(나아갈) 유  心: 마음 심나아감(兪)을 마음(心)으로 느끼는 것은?
나아감마음으로 느끼는 것은 병이 점점 나음’이지요.
나을 
* 나아가다: 1. 앞으로 향해 가다 2. 병세나 하는 일이 점점 나아지다



.3급Ⅱ   車: 수레 차  兪: 대답할(배) 유 수레(車)나 배(兪)로 하는 것은?
수레로 하는 것은 화물 따위를 목적지로 ‘보냄’이지요.
보낼
(輸: 보냄), 수출(輸出), 수입(輸入)



.3급   厂: 기슭 엄  亻: 사람 인  隹: 새 추 기슭(厂)에서 사람(亻)같이 사는 새(隹)는?
하천 따위의 기슭에서 사람같이 짝을 지어 사는는 ‘기러기’이지요.
기러기
(雁: 큰 기러기와 작은 기러기), 홍안지례(鴻雁之禮)
* 홍안지례(鴻雁之禮): 혼인할 때 신랑이 신부에게 기러기 한 쌍을 전하는 의식. 기러기는 한 번 짝을 지으면 죽을 때까지 서로 함께 한다는 데서 유래함.



.무급   广: 집 엄  亻: 사람 인  隹: 새 추 집(广)에서 사람(亻)이 길들이는 새(隹)는?
에서 사람이 길들이는는 사냥용 ‘’이지요.



.4급Ⅱ   䧹: 매 응  心: 마음 심 매(䧹)가 주인의 마음(心)에 하는 것은?
가 주인의 마음에 하는 것은 ‘응함’이지요.
응할
(應: 상대의 요구에 맞추어 행함), 응답(應答), 응대(應對)



.무급   : 모양  夂: 뒤져 올(발) 치분사구( )와 두 판()과 공기주머니(曰)로 된 것인데 발(夂)로 작동시키는 것은?
분사구 두 판 공기주머니로 된 것인데로 작동시키는 것은 ‘풀무’이지요.풀무
* 풀무의 작동 과정: (1) 판을 발로 밟으면 공기주머니가 압착되며 분사구로 공기가 빠져나간다. (2) 판을 발로 들어 올리면 가죽 마개가 공기주머니 안쪽으로 뒤집히며 공기주머니로 공기가 들어온다. (3) 공기주머니에 공기가 다 차면 가죽 마개가 가죽의 탄력으로 인해 자동으로 닫힌다.



.4급   衤: 옷 의  复: 풀무 복 옷(衤)이 풀무(复)에서 하는 것은?
’이, 즉 ‘공기주머니’가 풀무에서 하는 것은 ‘겹침’이지요.
겹칠
(複: 겹침), 복합(複合), 복식(複式)



.3급Ⅱ   月: 고기(몸) 육  复: 풀무 복 몸(月)에서 풀무(复) 같은 곳은?
에서 풀무 같이 작동하는 곳은 ‘’이지요.

(腹: 배 부위), 복근(腹筋), 공복(空腹)



.4급Ⅱ   彳: 조금 걸을(걸을) 척  复: 풀무 복 걷듯이(彳) 풀무(复)를 밟았다가 들어 올리는 것은?
걷듯이 풀무를 발로 밟았다가 들어 올리는 것은 풀무가 제자리로 ‘다시’ ‘돌아옴’이지요.
다시 /돌아올
(復: 다시 ), 부활(復活)
(復: 본디의 자리로 돌아옴), 회복(回復), 반복(反復)



.3급Ⅱ   : 덮을(마개) 아  復: 다시 부/돌아올 복 마개()가 풀무에서 다시(復) 하는 것은?
가죽 마개 풀무에서 다시 하는 것은 ‘뒤집힘’이지요.
뒤집힐
(覆: 뒤집혀 엎어짐 *顚·1급·엎어질 전), 번복(飜覆)



.3급Ⅱ   尸: 주검(몸) 시  復: 다시 부/돌아올 복 몸(尸)으로 풀무에 다시(復) 하는 것은?
으로 풀무에 다시 하는 것은 풀무를 ‘밟음’이지요.
밟을
(履: 밟아서 행함/ 실제로 행함), 이력(履歷), 이수(履修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