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157

Posted on

.특급   央: 가운데 앙   : 모양 가운데(央)에서 한쪽(  )을 트는 것은?
가운데 앙에서 한쪽을 트는 것은 ‘터놓음’이지요.
터놓을



.4급Ⅱ   忄: 마음 심  夬: 터놓을 쾌 마음(忄)을 터놓으면(夬)?
꽉 막혀 답답했던 마음 터놓으면 ‘쾌함’이지요.
쾌할
(快: 마음이 즐겁고 산뜻함), 유쾌(愉快 *愉·1급·즐거울 유), 상쾌(爽快 *爽·1급·시원할 상)



.3급Ⅱ   言: 말씀(말) 언  夬: 터놓을 쾌 말(言)을 터놓고(夬) 하는 것은?
앞으로 볼 일이 없어서,을 툭 터놓고 하는 것은 ‘이별함(離別함)’이지요.
이별할
(訣: 기약 없이 이별함), 영결(永訣)
* 離: 떠날 리, 別: 다를 별



.5급Ⅱ   氵: 물 수  夬: 터놓을 쾌 물(氵)을 터놓는(夬) 것은?
비가 많이 올 때 둑을 끊어 강물을 마을로 약간 터놓을지 아니면 더 두고 볼지를 고민하다가, 이러다 둑 무너지면 홍수 나겠다 싶어서, 터놓는 것은 ‘결단함’이지요.
결단할
(決: 결정적인 판단을 하거나 단정을 내림), 결정(決定), 결심(決心)



.4급Ⅱ   缶: 장군 부  夬: 터놓을 쾌 장군(缶)이 터놓아(夬)지는 것은?
밀폐 용기인 장군이 내용물의 압력으로 인해 터놓아지는’ 즉 ‘터지는’ 것은 ‘이지러짐’이지요.
이지러질
(缺: 이지러지거나 빠짐 또는 그런 부분), 결손(缺損), 결점(缺點)
* 이지러지다: 어느 한 곳이 떨어져 나가다



.2급 갈고리()가 달린 창()은?
갈고리 모양의 칼날이 달린은 ‘’이지요.
* 모(矛): 갈고리 모양의 칼날이 달린 창으로, 주로 병거(兵車)에 세우고 다녔음



.3급Ⅱ   矛: 창 모  木: 나무 목 창(矛)으로 쓰는 나무(木)는?
으로 쓰는 나무는 재질이 ‘부드러움’이지요.
부드러울
(柔: 부드럽고 연함), 유순(柔順)



.4급Ⅱ   矛: 창 모  攵: 칠 복  力: 힘 력 창(矛)으로 치면(攵) 힘(力)으로 하는 것은?
으로 일꾼을 치면 일꾼이으로 하는 것은 ‘힘씀’이지요.
힘쓸
(務: 육체적으로 힘쓰는 ), 업무(業務), 직무(職務)
* ‘務’는 무엇에 힘쓰는 것인 ‘일’을 뜻하기도 합니다.



.3급   雨: 비 우  務: 힘쓸 무 비(雨) 맞으며 힘쓰면(務) 생기는 것은?
맞으며 힘쓰면 생기는 것은 몸에서 피어나는 ‘안개’이지요.
안개
(霧: 안개), 오리무중(五里霧中)
* 오리무중(五里霧中): 오 리나 되는 안개 속에 있다는 뜻으로, 무슨 일에 대해 방향을 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



.4급   匕: 숟가락(비수) 비  矢: 화살 시  : 모양  疋: 발 소 비수(匕)나 화살(矢)이나 갈고리() 창을 보고 발(疋)을 멈추는 것은?
상대의 비수나 화살이나 갈고리 창을 보고 내 을 멈추는 것은 혹 나를 해치지 않을까 ‘의심함’이지요.
의심할
(疑: 믿지 못해 이상히 여기는 마음이나 생각), 의혹(疑惑), 의구(疑懼)



.3급   冫: 얼음 빙  疑: 의심할 의 얼음(冫) 위에서 의심하는(疑) 것은?
얼음 위에서 의심하는 것은 얼음의 ‘엉김’ 정도이지요.
엉길
(凝: 엉기어 맺어짐), 응고(凝固), 응집(凝集)
* 엉기다: 액체 따위가 한데 뭉치어 굳어지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