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137

Posted on

.3급Ⅱ   日: 날(해) 일  __: 모양 해(日)가 땅(__) 위로 뜨는 때는?
위로 뜨는 때는 ‘아침’이지요.
아침



.3급Ⅱ   亻: 사람 인  旦: 아침 단 사람(亻)이 아침(旦)에 입고 있는 것은?
사람이 아침에 입고 있는 것은 ‘다만’ 바지뿐이지요.
다만
(但: 다만/ 오직)



.5급   旦: 아침 단  里: 마을 리 아침(旦)마다 마을(里) 사람들이 하는 것은?
공동체 사회에서 아침마다 마을 사람들이 하는 것은 밥을 지으려고 곡식의 양을 ‘헤아림’이지요.
헤아릴
(量: 재어 헤아림), 계량(計量), 분량(分量)



.4급   米: 쌀 미  量: 헤아릴 량 쌀(米)인데 헤아려(量) 먹는 것은?
인데 양을 헤아려 먹는 것은 ‘양식’이지요.
양식
(糧: 살아가는 데 필요한 먹을거리), 식량(食糧), 군량미(軍糧米)



.4급Ⅱ   彳: 조금 걸을(걸을) 척  旦: 아침 단  寸: 마디(손) 촌걸어(彳) 다니며 아침(旦)부터 손(寸)으로 하는 것은?
걸어 다니며 부지런히 아침부터 손으로 하는 것은 세상에 널린 재물을 ‘얻음’이지요.
얻을
(得: 얻음), 취득(取得), 이득(利得)



.7급 보리(來)가 한 것은?
’는 ‘보리’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였으나, 후에 보리는 외국에서 중국으로 전래된 곡물이라는 데서 ‘’을 뜻하게 되었답니다.
(來: 전해져 옴), 외래(外來), 도래(渡來)



.3급Ⅱ   來: 올(보리) 래  夂: 모양 보리(來)인데 긴 뿌리(夂)가 달린 것은?
’은 ‘來’가 ‘오다’는 뜻으로 쓰이자, 후에 보리의 특징인 ‘긴 뿌리’(夂)를 덧붙여 ‘보리’를 나타낸 글자입니다.
보리
(麥: 보리), 소맥(小麥), 맥주(麥酒)
* 소맥(小麥): 밀



.무급 집()인데 물건(ㅁ)을 넣어두는 곳은?
인데 물건을 넣어두는 곳은 ‘곳집’이지요.곳집



.1급   : 모양  㐭: 곳집 름 베어낸 보리()를 곳집(㐭)에 넣어두는 것은?
베어낸 보리를 당장 먹거나 쓰지 않고 곳집에 넣어두는 것은 ‘아낌’ 이지요.
: 베어낸 보리(來→)를 나타낸 글자
아낄



.3급    土: 흙 토  嗇: 아낄 색 흙(土)인데 아끼는(嗇) 곳을 지키려고 만든 것은?
으로 지은 건데 아끼는 곳을 지키려고 만든 것은 ‘’이지요.

(墻: 담)



.무급   ㅁ: 모양  㐭: 곳집 름담(ㅁ)이 곳집(㐭)에서 위치한 곳은?
곳집에서 위치한 곳은 곳집의 ‘변두리’이지요.
변두리
* 변두리: 어떤 지역의 가장자리



.6급Ⅱ   囗: 모양  啚: 변두리 비 종이(囗)에 변두리(啚)를 그린 것은?
’는 종이에 ‘변두리’ 즉 ‘어떤 지역의 가장자리’를 그린 ‘지도’를 나타낸 글자였으나, 후에 의미가 확장되어 ‘그림’을 뜻하게 되었답니다.그림
(圖: 땅의 모양을 나타낸 그림), 도화(圖畫), 도면(圖面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