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131

Posted on

.무급   : 鹿(사슴 록)의 이형  : 모양 사슴의 머리()와 갈기()와 목 및 몸통 및 꼬리()와 다리(灬)로 된 것은?
’는 사슴의 머리와 사자의 갈기 목 및 몸통 및 꼬리 다리로 된 ‘해태’를 나타낸 글자입니다.
해태
* 해태: 머리에는 사슴같이 뿔이 났고, 목에는 사자같이 갈기가 달렸다는 전설상의 동물. 머리의 뿔로 사람을 밀어 시비나 선악 따위를 가리거나 가장 올바른 인재를 천거한다 함.



.3급   艹: 모양  廌: 해태 치 뿔(艹)로 해태(廌)가 미는 것은?
()로 해태가 여럿 중 한 사람을 미는 것은 가장 올바른 이를 ‘천거함’이지요.
천거할
(薦: 인재를 어떤 자리에 추천함), 추천(推薦), 공천(公薦)



.1급 국자(勹) 모양인데 액체(一)를 풀 때 쓰는 것은?
국자 모양의 기구인데 술이나 기름 따위의 액체를 풀 때 쓰는 것은 ‘구기’이지요.구기
* 구기: 술이나 기름 따위의 액체를 풀 때 쓰는, 국자보다 작은 기구



.3급   酉: 닭(술) 유  勺: 구기 작 술(酉)을 구기(勺)로 퍼서 하는 것은?
구기로 퍼서 하는 것은 잔 따위에 ‘ 부음’이지요.
술 부을
(酌: 잔에 부음), 자작(自酌), 대작(對酌)



.5급Ⅱ   白: 흰 백  勹: 쌀 포  丶: 모양흰(白)색에 싸인(勹) 점(丶)은?
색에 에워싸인 점은 ‘과녁’이지요.
과녁
(的: 표한 과녁), 목적(目的), 적중(的中)



.5급Ⅱ   糸: 실 사  勹: 쌀 포  丶: 모양 실(糸)을 싸서(勹) 매듭(丶)을 만드는 것은?
싸서 매듭을 만드는 것은 ‘맺음’이지요.
맺을
(約: 맺어서 묶음/ 장래의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상대방과 미리 정하여 둠), 계약(契約), 서약(誓約)
* 맺다: 실 따위의 두 끝을 이어 매듭을 만들다
* 사람들은 약속을 할 때, 실처럼 가는 새끼손가락을 상대방과 마주 싸서 매듭을 만들곤 하지요.



.특급Ⅱ   勹: 쌀 포  二: 두 이 싸인(勹) 흙덩이를 둘(二)로 가르면?
싸인 흙덩이를로 가르면 흙의 높낮이나 크기나 양 따위가 ‘고름’이지요.
고를



.4급   土: 흙 토  勻: 고를 균 흙(土)이 고른(勻) 것은?
고른 것은 ‘고름’이지요.
고를
(: 고르고 가지런하여 차이가 없음), 균형(均衡), 평균(平均)
* ‘均’은 ‘勻’이 다른 뜻으로도 쓰이자, 후에 ‘土’를 덧붙여 원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.



.3급Ⅱ   勹: 쌀 포  日: 날 일 싸인(勹) 날(日)들은?
한 덩어리로 싸인 날들은 ‘열흘’이지요.
열흘
상순(上旬), 중순(中旬), 하순(下旬)
* 상순(上旬): 한 달 가운데 1일(초하루)에서 10일까지의 동안. 중순(中旬): 한 달 가운데 11일에서 20일까지의 동안. 하순(下旬): 한 달 가운데 21일에서 말일(그믐날)까지의 동안.



.3급   歹: 부서진 뼈(죽을) 알  旬: 열흘 순 죽는(歹) 건데 열흘(旬) 뒤에 하는 것은?
죽는 건데 지배자가 죽고 나서 열흘 뒤에 하는 것은 지배자를 ‘따라 죽음’이지요.
따라 죽을
(殉: 따라 죽는 장사), 순직(殉職), 순국(殉國)
* 순장(殉葬): 지배자가 죽었을 때 그 사람의 첩이나 종이나 신하를 따라 죽여 함께 장사지내던 풍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