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069

Posted on

.5급Ⅱ   川: 내 천  : 모양 내(川)를 경계로 나뉜 곳들()은?
를 경계로 나뉜 곳들은 ‘고을’이지요.
고을
(州: 고을/ 지방 행정 구역의 하나)
* ‘州’는 내(川)에 모래()가 쌓여 생긴 ‘모래사장(沙洲)’을 나타낸 글자였으나, 후에 ‘고을’로 뜻이 바뀌었답니다.
* ‘州’는 주로 고을 이름에 쓰입니다. 경주(慶州), 공주(公州), 광주(光州) 등.



.3급Ⅱ   氵: 물 수  川: 내 천  : 모양 물(氵) 흐르는 내(川)에 모래()가 쌓여 생긴 것은?
흐르는 모래가 쌓여 생긴 것은 ‘물가’이지요.
물가
(洲: 모래로 된 물가/ 모래사장), 삼각주(三角洲), 육대주(六大洲)
* ‘洲’는 ‘州’가 ‘고을’이라는 뜻으로 쓰이자, 후에 ‘氵’를 더하여 원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.



.특급Ⅱ   亻: 사람 인  ㅣ: 모양  攵: 칠 복 사람(亻)이 지팡이(ㅣ)로 치며(攵) 가는 곳은?
’는 사람 지팡이로 ‘치며’ 즉 ‘짚으며’ 가는 곳인 ‘먼 곳’을 나타낸 글자였으나, 후에 의미가 발전하여 ‘곳(場所)’ 또는 ‘’(所)를 뜻하게 되었답니다.



.3급Ⅱ   攸: 바(먼 곳) 유  心: 마음 심 먼 곳(攸)인데 마음(心)으로만 갈 수 있는 곳은?
먼 곳인데 마음으로만 갈 수 있는 곳은 ‘’이지요.

유유(悠悠: 아득하게 멂), 유원(悠遠), 유구(悠久)



.4급Ⅱ   攸: 바(먼 곳) 유  彡: 川(내 천)의 이형 먼 곳(攸)으로 흐르는 내(彡)에서 하는 것은?
먼 곳으로 흐르는에서 하는 것은 ‘닦음’이지요.
닦을
(修: 몸을 닦음), 수도(修道), 수학(修學)
* 닦다: 1. 씻어 깨끗이 하다 2. 문질러 윤기를 내다 3. 배우고 익히다



.4급   攸: 바(먼 곳) 유  木: 나무 목 먼 곳(攸)으로 나무(木)에서 뻗는 것은?
먼 곳으로 나무에서 뻗는 것은 ‘가지’이지요.
가지
(條: 가지/ 조건이나 조항의 뜻을 나타내는 말)조건(條件), 조항(條項)



.4급Ⅱ 月: 고기 육 又: 또(손) 우 示: 보일(제단) 시 고기(月)를 손(又)으로 제단(示)에 올려놓고 하는 것은?
고기으로 제단에 올려놓고 하는 것은 ‘제사’이지요.
제사
(祭: 신에게 음식을 바치며 절하는 의식), 제례(祭禮), 축제(祝祭)



.4급Ⅱ 阝: 언덕 부 祭: 제사 제 언덕(阝)에서 제사(祭) 지낼 때 좋아지는 것은?
언덕에서 마을 제사를 지낼 때 좋아지는 것은 사람들의 ‘사이’이지요.
사이
교제(交際), 국제(國際), 실제(實際)
* ‘際’는 언덕에서 제사를 지낼 때 마을 사람들이 서로 사귄다 하여, ‘사귈 제’라고도 합니다.



.4급Ⅱ 宀: 집 면 祭: 제사 제 집(宀)에서 제사(祭) 지낼 때 하는 것은?
제사 지내는 방식은 굉장히 까다로워서에서 제사 지낼 때 하는 것은 이것저것을 ‘살핌’이지요.
살필
(察: 깊이 생각하여 살핌), 관찰(觀察), 통찰(洞察)